Richard Wong 채널의 파나소닉 S1의 리뷰 중 AF 능력 비교 영상입니다.

주의: 파나소닉 S1은 베타 펌웨어 상태임

왜 소니에 비교하지 않고 니콘과 비교하느냐? 다른 이유는 아니고 이분이 니콘 슈터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두 카메라의 특성상 #콘트라스트AF #파나소닉S1#하이브리드AF #니콘Z6 의 구도가 되는군요.

1부: #비디오AF

파나소닉의 고질적인 약점(아킬레스건)이야말로 동영상에서의 트래킹(추적AF) 입니다. OSPD 하이브리드 방식인 니콘Z6의 우세가 점쳐집니다.

파나소닉은 DFD와 AI 로 이 약점을 극복해보려 몇년간 노력하고 있지만 정말 쉬운 과제가 아닌 모양입니다. 사실 이미 장족의 발전을 한 것은 사실입니다. CDAF 라는 태생적한계를 감안하고, 과거 #마이크로포서즈 기종들과 비교하면 이미 상당한 개선 단계에 올라왔다고 생각합니다.

@f1.4

위 영상을 보면 먼저 가장 눈에 들어오는건 반응속도의 차이입니다. 니콘Z6는 매우 빠른 속도로 움직임의 변화에 감응하는 반면, 파나소닉은 답답한 템포로 쫓아옵니다. 풀프레임 f1.4의 매우 얕은 심도에서의 테스트이기 때문에 콘트라스트 방식의 오토포커스에게는 매우 어려운 과제임이 분명합니다. (하이브리드 방식에 비해 엄청난 실시간 연산이 필요할 것입니다)

전환의 부드러움은 인정하지만 더 부지런히 따라갈 필요가 보입니다. 사실 f1.4 에서 극단적인 테스트이고, 어떤 촬영 시나리오냐에 따라 AF 사용가능 vs 사용불가 로 나뉘게 될 것 같네요.

반대로 니콘은 빠른 전환이지만 인물 to 배경으로 촛점 전환 시 어색함이 보입니다.

@f2.8 (4:57초)

2.8 에서는 그나마 좀 덜 답답합니다.

하지만 배경에서 인물로(원거리 → 근거리) 큰폭 전환시 여전히 느리군요.

베타 펌웨어로 이루어진 테스트인 만큼 앞으로 얼마나 더 개선이 가능할지도 여전히 관심이네요.

테스트 기종의 주요 스펙 비교표

니콘 z6S1 (△비디오AF)S1R (▽저조도AF)
센서24MP BSI24MP, BSI아님47MP, BSI아님
AF방식273점 OSPD 하이브리드225점 콘트라스트AFDFD, AI225점 콘트라스트AFDFD, AI
사용렌즈50mm f1.4 G50mm f1.4 S50mm f1.4 S
저조도AF스펙-2EV(Low-light 모드시 -4EV)-6EV, 50/1.4-6EV, 50/1.4
가격223만원미정미정

2부: 저조도 AF 능력 비교 (스틸 사진)

아래 영상의 2분 이후부터 조도를 낮춰가며 싱글AF 능력을 비교하고 있다. 비교가 어려울 정도로 파나소닉이 앞서는 것을 볼 수 있다. ISO25600 까지 막힘이나 주저없이 화면 탭(#터치셔터)에 반응하는게 예술이다. 역시 미러리스 싱글AF 탑은 파나소닉이라는걸 다시 한번 확인해주는듯 하다.

니콘Z6도 ISO25600 까지 끈질기게 AF를 해 내고 있다. 단, 렌즈 탓도 있겠지만 상당히 버벅이는 느낌이다. 가끔은 워블도 발생한다.

가격

2019. 02 현재 니콘 Z6는 220만원대.

파나소닉 S1, S1R은 국내 가격 미공개.

Published by vblo

just another vlogger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