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감도ISO50을 왜 사용하나? ISO에 대한 이야기들

확장감도 ISO50은 노이즈가 더 적은가?

답은 그렇다 입니다.

많은분들이 아시는것과 달리 기본감도(대부분 ISO 100, 니콘은 ISO 64 등) 보다 확장감도(ISO 50 또는 ISO L) 으로 촬영된 이미지의 노이즈가 더 적습니다. 왜 그럴까요?

간단합니다. 확장감도(ISO 50)은 기본감도(ISO 100)보다 한스탑 밝게 촬영 후, 적정노출로 어둡게 만든 것이기 때문이라는게 아래 영상의 설명인 것이죠.

즉 ETTR(exposure to the right) 효과를 거두게 된다는 것이죠.

결과는?

결과 역시 간단합니다. 한스탑만큼 노이즈는 줄고, 하이라이트는 더 쉽게 클립됩니다. (하이라이트 클리핑이 더 쉽게 발생 = 더 쉽게 날아감 = 더 쉽게 화이트홀이 생김 ㅎ)

그러므로 확장감도로 촬영하실 떄는 하이라이트 클리핑에 주의해서 촬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내용은 아래 토니 선생님의 영상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하이라이트 확장기능의 원리

캐논유저라면 캐논 하이라이트 톤 우선, 후지유저라면 DR 확장기능에 대해 알고 있을 겁니다.

캐논의 경우 하이라이트 톤 우선(highlight tone priority) 기능을 켜면 ISO 200 부터 촬영 가능하게 되죠.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확장감도와 반대로, 카메라가 하이라이트 보존을 위해 한스탑 어둡게 촬영한 뒤 정노출과 비슷한 밝기의 이미지로 보정을 실시하기 때문입니다. 즉 위에서 설명한 ISO50 확장감도(밝게 찍은뒤 어둡게 만드는)의 원리와 반대의 기능인 것이죠.

후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DR200%는 1스탑 확장= ISO400, DR400%는 2스탑 확장= ISO800 이미지가 되는 것입니다. 관련글:

위 기능들은 매우 단순한 원리로 구현되어 있지만 하이라이트를 보존하는데는 효과적으로 동작합니다. 부작용은 암부 노이즈 증가와 보정에 따른 컬러나 톤의 어색함이 있을 수 있지만 카메라가 이를 훌륭하게 처리하기 때문에 괜찮은 출력물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디지털 센서와 ISO

ISO는 그저 디지털 게인에 불과하다는 주장은 완전히 맞는 말은 아닙니다. 일부만 맞는 말이죠. 아래 두개의 글을 링크합니다.

ISO is Seldom just a Digital Gain

Myth: ISO changes sensitivity. False! Digital cameras have only one sensitivity, given by the quantum efficiency of the sensor, and the transmission of the optics and filters over the sensor. ISO is simply a post-sensor gain applied to the signal from the sensor.

ISO에 대한 미신: ISO는 감도를 변화시킨다. 사실이 아닙니다. ISO는 센서로부터 나온 신호에 적용된 게인(applied gain)값에 불과하다라는 설명입니다. 즉 ‘실제로’ 노출을 변화시키는 것은 조리개 값과 셔터스피드 일 뿐, ISO 값은 수광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죠.

http://www.clarkvision.com/articles/iso/

ISO 불변성

튜브를 달군 영상 “ISO는 가짜이다”(아래)에서는 ISO(국제표준기구)라는 이름과 다르게 ISO는 무슨 표준화되어 있는 그런게 아니라 제조사마다 명목감도(nominal)와 vs 실질감도(effective, measured ISO)가 다르기 때문에(소위 뻥감도 논란)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와 함께 설명하는 개념이 ISO 불변성입니다.

그러나 모든 카메라나 센서가 모든 ISO에서 그렇게 동작하진 않기 때문에 여러곳에서 반론이 나왔죠.

그에 대한 반론으로 나온 영상:

요지는 ISO불변성은 항상 적용되는것은 아니며, 너무 일반화 하면 오류를 범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A7m3의 경우 테스트를 해보면 ISO800 이상에서만 진정한 의미에서 ISO불변이라는 것이네요.

관련해서 볼만한 영상 fstopper의 ISO 불변성 심화 테스트:

ISO리스(ISOless), ISO 불변(invariance)성 주제에 대해 좀 더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들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